1. 인플루언서 공동구매가 실패한 사례
2. 공동구매를 하면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점
3. 실패하지 않는 공동구매 진행 방법 ✨
인플루언서 공동구매는 이제 SNS에서 정말 쉽게 접할 수 있을 정도로 익숙하죠. 어피티의 조사에 따르면, MZ세대의 71.4%가 인플루언서의 추천으로 상품을 구매한다고 합니다. 이에 따라 많은 인플루언서, 브랜드 담당자들이 공동구매를 수익 확보 채널로 고려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이러니하게도 많은 인플루언서가 공동구매를 진행 한 뒤 ‘수익이 없었다, 실패했다’고 말하기도 하는데요. 이렇게 인플루언서 공동구매가 수익으로 이어지지 못한 이유는 무엇이었을까요?
오늘은 기존의 실패 사례를 살펴보고, 인플루언서 공동구매를 성공적으로 진행하기 위해 인포크마켓을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 드릴게요.
당신이 인스타 공구에 실패했던 이유 5가지
1. “실시간 정보 공유가 되지 않아 주문 관리가 어려워요.”
공동구매에는 인플루언서, 브랜드, 벤더사 등 여러 주체가 참여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각자 다른 시스템을 사용하면서 실시간 정보 공유가 안 된다면 제품이 누락되거나 소통이 원활하지 못하게 되죠. 특히 브랜드사와 벤더사는 대략적으로 재고를 확인할 수 있지만, 많은 경우 인플루언서는 재고와 현재 판매 현황을 볼 수 없기 때문에 빠른 대처가 어렵습니다.
예를 들어, 패션 인플루언서가 신상품 공동구매를 진행했을 때 브랜드사와 벤더사의 재고 현황이 실시간으로 공유되지 않아 품절된 상품이 계속 판매된다면, 인플루언서로서의 이미지가 하락하고 예상만큼의 수익을 얻지 못하게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수백 명의 구매자에게 환불과 사과를 해야 할 수도 있으며, 이는 곧 팔로워 이탈로 이어질 수 있겠죠.

인포크마켓의 권한 설정 기능은 이러한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합니다.
브랜드, 인플루언서, 벤더가 동일한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어 재고나 상품 정보의 불일치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같은 정보를 보고 협업사들이 모두 소통하기 때문에 고객들에게 신뢰도를 높일 수 있어요.
2. “하나하나 수작업으로 하다 보니 대규모 오류가 발생했어요.”
처음 공동구매를 시작하고, 소규모로 공동구매를 진행할 때 구글이나 네이버 폼을 이용해 수작업으로 주문을 받곤 하는데요. 규모가 커지면 실수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게 됩니다.
특히, 공동구매의 특성 상 주문이 언제 늘어나게 될지 예측하기 어렵기 때문에, 한 번 생긴 오류는 수정하기 어려워요.
예를 들어, 홈케어 제품을 판매하는 사람이 첫 대규모 공동구매를 진행한다면 주문 폭주로 인해 고객 주문 정보를 잘못 작성하게 될 수 있습니다. 뒤이어 주문이 누락되거나 중복 배송되는 경우가 생길 수 있고, 배송 지연과 문의 폭주 상황에서 고객 응대까지 힘들어질 수 있죠.
이처럼 고객과 실시간 소통할 처리 능력이 없다면 실제 고객이자 팔로워의 부정적인 리뷰로 이어질 수 있으며, 인플루언서의 이미지 실추는 물론 브랜드와의 관계도 손상될 수 있습니다.

이때, 인포크마켓의 주문 관리 내역으로 인플루언서 공동구매를 관리하면 고객 주문을 더욱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상태’에서 고객의 상태를 정확하게 알 수 있고, 구매자의 구매 정보를 클릭하여 확인할 수 있죠.
이 정보는 브랜드, 벤더사, 인플루언서가 모두 확인하기 때문에 주문 이후 출고를 빠르게 진행할 수 있어요. 출고 이후에는 상태 정보가 변경되어 인플루언서가 응대하기도 쉬워지고요.


또, 상태가 바뀔 때마다 고객에게 알림톡이 발송되는데요. 이렇게 상세한 소통은 고객들이 인플루언서와 브랜드에 대해 신뢰도를 높이는 방안이 될 수 있습니다. 엑셀 파일을 업로드 해 대량 발주도 문제없이 할 수 있으니, 대규모로 인플루언서 공동구매를 오픈하기로 결정했다면 이런 체계적인 시스템을 이용하는 것을 추천드려요!
3. “정산이 불투명하고 초반에 논의한 수익과 달라요.”
공동구매는 브랜드사와 벤더사, 인플루언서가 수익을 나눠 가지는 구조이기 때문에 정산 구조가 생각보다 복잡합니다. 만약 브랜드가 다른 플랫폼을 사용하게 된다면 PG 수수료, 플랫폼 이용료 등이 제외되고, 벤더사의 비용도 제외하게 되죠. 이렇게 여러 비용을 처리하다 보면 초반에 예측했던 수익과 괴리가 생기는 일이 발생해요.
뷰티 인플루언서 C씨의 경우, 첫 대규모 공동구매 후 2개월이 지나도록 정산을 받지 못했습니다. 브랜드에서 벤더로, 다시 벤더에서 인플루언서로 이어지는 정산 구조 때문이었죠. 정산이 지연되면서 자금이 묶여 다음 공동구매 진행도 어려워졌고, 결국 인플루언서로서 성장의 기회를 놓치고 말았습니다.
더 큰 문제는 수수료 분쟁이었습니다. 처음 협의했던 수수료율과 실제 정산 시 적용된 수수료가 달랐고, 각종 공제 항목이 추가되면서 예상했던 수익의 절반도 받지 못했죠. 이런 경험 후에는 높은 수익률의 공동구매 제안도 선뜻 받아들이기 어려워졌답니다.

인포크마켓에서는 인플루언서 공동구매에 대한 매출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수익에 대한 분쟁이 줄어들 수 있어요. 내역을 투명하게 공개하는 것만으로도 공동구매를 통한 정산이 불투명해지는 것을 막을 수 있죠.
또한 인포크마켓은 대표적인 자사몰 빌더인 C사, I사에 비해 0.5% 이상 저렴하게 수수료를 제공해요 (✨2025년 3월까지 수수료 무료 이벤트 진행 중)

여기에 PG사인 토스페이먼츠 직접 정산을 통해 정산 과정을 단순하게 했는데요. 브랜드나 벤더사를 통해 정산받는 구조가 아니라 PG사를 통해 직접 정산을 받음으로서 결제 후 3영업일 이내 안정적인 정산이 이뤄집니다. 이 모든 절차는 보증보험 덕분에 더욱 믿을 수 있죠.
4. “데이터를 누가 수정했는지 몰라 책임 소재가 불분명했어요.”
주문 관리 데이터를 관리하는 것은 마지막 배송까지의 안정성을 확보하는 데 중요한 일입니다. 데이터 접근 권한이 제대로 관리되지 않으면 개인정보 유출, 대규모 발송 오류 등 심각한 문제가 발생하게 되죠.
특히, 뷰티 제품 공동구매를 진행할 때 여러 담당자가 같은 엑셀 파일을 공유하게 된다면 판매 데이터가 유출될 수 있고, 이는 경쟁 업체의 유사 공동구매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더 큰 문제는 책임 소재가 불분명하다는 점입니다. 브랜드, 벤더, 운영진이 모두 같은 권한으로 데이터를 수정할 수 있다 보니, 재고나 판매 데이터가 잘못 수정되어도 누구의 실수인지 파악이 어려웠습니다. 결국 서로 책임을 미루다가 고객 피해로 이어졌죠.

인포크마켓은 이러한 분쟁을 막기 위해 세분화된 권한 관리 시스템을 제공합니다. ‘공유하기’ 기능을 통해 다양한 협업 관계자에게 다른 권한을 부여할 수 있는데요. 관리 권한과 읽기 전용 권한이 구분되어 있기 때문에 데이터의 접근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최근 수정 일시’에서 모든 수정 이력이 기록되어 공동구매에 대한 기록을 명확하게 할 수 있어요.
5. “분산 된 채널로 소통하다보니 고객이 혼란스러워 했어요.”
인스타그램, 유튜브등의 다양한 채널로 공동구매를 진행하다보면 댓글과 DM, 상품 페이지로 동시 다발적으로 문의가 발생합니다. 이런 여러 채널을 통한 커뮤니케이션은 추후에 큰 문제를 야기할 수 있어요.
인플루언서가 인스타그램 DM으로 상품 문의를, 카카오톡으로 주문을, 네이버폼으로 배송 정보를 수집하고 이메일로 브랜드와 소통한다고 생각해보세요. 이렇게 채널이 분산되면 하루에도 수백 건의 문의를 처리해야 하는 상황에서 중요한 문의를 놓치거나 같은 문의에 다른 답변을 하는 실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급한 고객들이 여러 채널로 동시에 문의를 보내는 경우가 많아, 응대의 일관성을 유지하기가 더욱 어려워지죠. 이런 불만이 누적되면 결국 팔로워 이탈로 이어질 수 있고, 이는 자연스럽게 다음 공동구매의 실적 하락으로 연결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체계적인 고객 관리 시스템 없이는 성공적인 공동구매 운영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인포크마켓의 통합 고객 관리 시스템으로 이러한 혼란을 해소할 수 있습니다. 모든 문의를 한 사이트에서 받을 수 없기 때문에, 인스타그램의 댓글, DM 등의 문의는 자동화를 통해 해결할 수 있는데요. 더 많은 편의성을 제공하기 위해, 공동구매 전문 플랫폼인 인포크마켓은 국내 1위 인플루언서 비즈니스 플랫폼으로 인포크매니저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인포크매니저의 대표적인 기능이 자동 댓글, 자동 DM인데요. 고객이 남기는 문의에 대해 ‘특정 키워드’를 조건으로 답변을 남길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배송 일정이라는 키워드에 대해, “주문 이후 1~2 영업일 이내에 발송 처리해 드려요. 🤗 발송 처리 이후 알림톡으로 안내해 드릴게요”라는 자동 응답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인포크마켓 핵심 기능, 한 눈에 알아볼까요?
- 실시간 판매 현황 공유 기능
- 신속하고 안전한 정산 처리
- 즉각적이고 대량으로 발주 처리 가능
- 자동화된 공동구매 리포트
- 타 자사몰 대비 0.5% 이상 저렴한 수수료
- 공유 기능으로 업무 범위 명확화
- 인포크매니저 연동을 통한 고객 응대 가능
공동구매의 성공을 위한 전략적인 선택, 인포크마켓
인플루언서 공동구매는 단순히 제품을 판매하는 것을 넘어, 고객 신뢰를 구축하고 인플루언서의 가치를 높이는 중요한 기회가 되는데요. 체계적인 시스템과 신뢰 기반의 파트너십 없이는 공동구매를 성공하고, 지속하기 어렵습니다.
인포크마켓과 같은 인플루언서 공동구매 전문 플랫폼을 활용하면 복잡한 절차를 간소화할 수 있어, 투명하고 효율적인 운영이 가능합니다. 🎁2025년 3월까지 인포크마켓 오픈 기념으로 수수료 0원 혜택을 드리고 있으니, 지금 바로 상품을 등록해 보세요. 더욱 편리한 공동구매 과정에 깜짝 놀라실 거예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