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공동구매에 활용할 수 있는 마켓 플랫폼 3가지
2. 공동구매에 특화된 기능이 있는 플랫폼은?
3. 미리 알아두면 좋은 공동구매에 필요한 기능들
"언니 공구 열어주세요!"
요즘은 팬들이 먼저 공동구매를 요청할만큼 공동구매는 소비자와 브랜드 간의 거리를 좁히는 강력한 마케팅 도구가 되었습니다.
많은 소비자들이 인플루언서가 사용하고 추천하는 제품을 신뢰하기 때문에, 공동구매는 단기간에 매우 높은 전환율을 보입니다. 특히 단기간 많은량의 주문으로 가격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고, 생산 리스크를 줄일 수 있다는 점에서 소비자와 생산자 모두에게 매력적인 방법이죠.
하지만 공동구매를 진행할 때 적절한 플랫폼을 선정하지 않으면, 오히려 신뢰도가 하락하고 인플루언서는 팬을 잃기도 하는 등 다양한 어려움을 겪을 수 있어요. 그래서 공동구매를 하기 전 많은 공동구매 플랫폼을 비교해야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대표적인 공동구매 플랫폼 세 가지를 비교하여 각 플랫폼의 특징과 장단점을 알아보겠습니다.
공동구매 플랫폼, 어떤 곳들이 있을까?
인플루언서의 공동구매 활용도가 높아진 만큼 공동구매 플랫폼도 매우 다양해졌는데요. 기존의 방식대로 구글 설문지를 통해 공동구매를 하시는 분들도 있지만, 자사몰, 스마트스토어 등 다양한 플랫폼을 활용하는 인플루언서가 더욱 많습니다. 대표적인 공동 구매 플랫폼은 어떤 곳이 있을까요?
1. 상품을 상시 판매한다면,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는 온라인 유통을 하시는 분들에게 가장 익숙한 플랫폼이죠. 사용성이 간편하고 네이버를 플랫폼으로 사용하는 만큼 자연스럽게 높은 자연 유입(Organic Traffic)이 발생합니다. 사용자들에게도 매우 친숙하죠. 하지만 동시에 매우 경쟁정도가 높다는 것도 대표적인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단점으로 꼽히기도 한답니다.
2. 장기적인 브랜딩이 필요하다면, 아임웹 🌐
아임웹은 기획자의 기획의도에 따라 다양한 웹페이지를 만들어볼 수 있는 웹사이트 구축 서비스입니다. 다양한 디자인 테마를 제공하기 때문에 디자인 경험이 없는 사용자도 전문적인 웹사이트를 구축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중소형 브랜드나 초기 창업팀들이 많이 활용합니다.
3. 공동구매를 기획하고 있다면? 인포크마켓 ✅
인포크마켓은 SNS를 통한 공동구매에 최적화된 플랫폼으로, 단기간 많은 양의 주문을 소화할 수 있도록 시스템이 갖춰져 있습니다. 공동구매에 특화된 기능(권한 관리 시스템, 개인화된 고객관리, 송장처리 등)을 제공하며, 사업자번호와 상품만 있으면 공동구매를 바로 시작할 수 있다는 강점이 있습니다.
TOP3 공동구매 플랫폼, 본격 비교해볼까요?
이제는 각 기능을 이용해서 공동구매를 얼마나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는지 ‘공동구매 진행에 중요한 요소’를 중심으로 알아볼까요? 시간 부족하신 분들을 위해 표로 정리해 뒀어요!
📌 각 플랫폼별 기능 간략 정리
인포크마켓 |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 아임웹 | |
---|---|---|---|
공구 특화 기능 | 권한 관리, 주문관리 등 다양 | 없음 | 개발 필요 |
협업 기능 | 관리자, 읽기 권한 부여 가능 | 판매자 ID로 접속 | 없음 |
고객 응대 기능 | 인포크매니저 연동으로 | ||
SNS 댓글, DM 응대 가능 | Q&A 1:1 톡톡으로 응대 | 자동화 기능을 위한 개발 필요 | |
사용 친화성 | UX/UI 직관적 | 익숙하고 편리 | 자유도 높음 |
💡‘공동구매’ 특화 기능이 있을까?
공동구매는 단기간에 많은 주문이 진행되기 때문에 판매 현황을 한 눈에 볼 수 있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더라도, 판매에 도움이 안 되거나 바로 확인할 수 있는 데이터가 아니라면 공동구매에는 도움이 되지 않기 때문이죠.
인포크마켓은 판매, 주문, 배송까지 모든 프로세스를 한 곳에서 관리하고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전체 주문 중 고객이 어떤 상태인지 한눈에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SNS로 실시간 응대가 가능하죠. 특히 눈에 띄는 기능은 입금대기 상태에서 1시간 이내 입금하지 않으면 주문이 취소되는 기능이에요. 공동구매에서는 재고를 원활하게 소진하는 것이 중요하기에, 기존 구매자가 구매할 의사가 낮다면 바로 다른 구매자가 주문을 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는 거죠.
반면에 아임웹은 쇼핑몰을 위한 기본 기능은 모두 제공하지만, 공동구매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특정 그룹을 만들고 그 그룹에 상품을 노출해야 하기에 다소 번거로울 수 있습니다.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도 마찬가지로 상품 등록과 결제 기능은 우수하지만, 단기간에 많은 주문을 처리하거나 한 브랜드가 여러 명의 인플루언서와 동시에 공동구매를 진행하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여러 명이 한 번에 접속할 수 있을까?
공동구매를 진행하다 보면, 브랜드 담당자, 운송 등 벤더사, 인플루언서와 인플루언서 소속사 등의 많은 사람들이 공동구매에 참여하게 되는데요. 이럴 때 계정이 단 한 개 뿐이라면 불필요한 관리 인력이 투입될 수 있습니다. 또한, 모든 사람이 같은 권한을 갖게 된다면 주문이 누락될 가능성이 있어 위험하기도 하죠. 그래서 편리한 관리를 위해서는 여러 사람이 각자 다른 권한으로 동시에 접속할 수 있는 기능이 꼭 필요합니다.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는 단일 사용자 중심으로 운영되며, 여러 사람이 관리할 수 있는 협업 관리 기능은 거의 없습니다. 또 아임웹은 별도의 설정과 개발을 통해 협업이 가능하지만,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기능은 제한적인 상황이죠.
반면에 인포크마켓은 각각의 담당자별로 '관리', '읽기'권한을 부여하는 등 다르게 권한을 부여할 수 있고, 관리툴을 많은 사람이 함께 볼 수 있기 때문에 여러 사람과 협업하는 상황이 생기더라도 원활하게 운영이 가능합니다.
💡판매를 하면서 동시에 고객 응대를 할 수 있을까?
공동구매를 진행할 때, 소비자들의 궁금증을 얼마나 빨리 해소하느냐에 따라 초반 매출이 달라집니다. 그만큼 빠르게 구매를 유도하고 궁금증을 해소하려는 전략이 필요한데요. 이때 자동화된 고객 응대를 활용하면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인포크마켓은 고객 문의, 응대, 문제 처리 등을 효율적으로 지원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인포크매니저와 연동하면 인스타그램 자동DM, 자동 댓글로 고객에게 응대할 수도 있죠.
반면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는 네이버 톡톡과 Q&A기능이 존재하지만 자동화된 고객 관리 기능이 제한적입니다. 아임웹은 고객 관리를 사용자가 직접 처리해야 하고, 조금 더 고도화된 응대를 제공하고 싶다면 플러그인이나 확장 시스템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공동구매에 특화된 데이터를 제공할까?
공동구매는 빠른 속도가 생명인 만큼 지금까지의 데이터를 확인하고, 분초 단위로 인사이트를 얻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현재의 재고와 판매 현황이 한 눈에 보이는 것이 중요하죠. 그래서 재고와 판매 현황이 함께 파악되는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어야 합니다.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는 네이버라는 플랫폼 내에 있는 만큼 네이버 자체의 방문자 수 통계를 제공하고, 매출 분석을 제공하지만 날짜 별, 채널 별 정보 등 유입 정보를 중심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임웹은 기본적인 매출 등 판매 데이터는 제공하지만 맞춤형 통계 기능은 부족할 수 있다는 한계점이 있습니다.
인포크마켓은 판매 현황, 재고 현황 등 재고의 유입-유출이 중심이 되는 상세한 통계 분석을 제공하여, 단기간 운영되는 공동구매에 매우 적합합니다. 재고가 너무 적게 판매되거나 너무 많이 판매되면 문제가 생길 수 있는 공동구매의 특성상 재고를 중심으로 판매 통계를 보여주기 때문에 판매 현황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시작할 수 있을까?
공동구매를 진행하는 인플루언서는 웹페이지 개발에 대한 지식이 적은 분이 많을텐데요. 지금 바로 시작할 수 있는 접근성과 사용 편의성을 제공하는지 각 플랫폼을 살펴봤습니다.
가장 먼저 아임웹은 다양한 기술이 적용가능해 자유도가 높은 만큼 개발 지식이 적은 분들이나 시간을 많이 투여할 수 없는 분들께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기술적인 학습이 필요하고 공동구매 플랫폼에 시간이 걸릴 수 있어요.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는 네이버 블로그와 같이 사용이 간편하지만 자신의 브랜드에 맞게 디자인이나 레이아웃을 고치기 어려워요. 특히 공동구매에 특화된 기능이 부족하다는 한계가 있습니다.
인포크마켓은 SNS만 할 수 있다면 손쉽게 페이지를 만들 수 있는 환경을 지원합니다. 위와 같이 버튼 UX/UI가 매우 직관적이라 초보자도 쉽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공동구매 플랫폼으로 인포크마켓을 선택해야 하는 이유!
공동구매를 기획하는 것, 참 어렵죠. 공동구매를 기획하는데 시간이 많이 드는 만큼 운영도 손이 많이 간다면, 아무리 에너지가 넘치는 분이라도 여러 번 공동구매를 진행하기 어려울 거예요.
이럴 때는 공동구매에 특화된 공동구매 플랫폼을 이용하여 운영 효율을 높여야 합니다. 2025년에 공동구매를 성공적으로 진행하고 싶다면 인포크마켓을 추천합니다. 공동구매를 진행해 본 사람들이 추천하는 기능들을 가득 담았으니까요.
- 권한 관리 시스템: 공동구매 운영을 총괄하는 관리자와 데이터를 확인만 하는 읽기 전용 사용자를 구분
- 실시간 데이터 공유: 판매량, 재고, 배송 상황 등을 모든 이해관계자가 실시간으로 확인
- PG사(토스페이먼츠) 직접 정산: 3영업일 이내 정산
지금까지 설명해 드린 인포크마켓의 강점은 2025년 3월까지 모두 무료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인포크마켓의 무료 체험을 통해 그 가치를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