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알아두면 좋을 2025년의 공동구매 트렌드
2. 공동구매를 성공적으로 관리하는 방법
3. 편리하게 관리할 수 있는 공동구매 플랫폼 추천
공동구매와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더 이상 새로운 현상이 아닙니다. 2020년대 초반부터 급속도로 성장한 이런 마케팅 방식은 이제 브랜드의 필수 전략으로 자리 잡았죠. 하지만 소비자들의 눈높이는 계속해서 높아지고, 인플루언서 마켓의 경쟁은 더욱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특히 2024년에는 AI 기술의 발전과 함께 소비자들의 구매 패턴이 크게 변화했고, Z세대를 중심으로 한 MZ세대의 소비 영향력이 정점을 찍으면서 공동구매 시장에도 새로운 바람이 불고 있습니다. 단순히 할인된 가격에 제품을 제공하는 것만으로는 더 이상 경쟁력을 가질 수 없게 된 것이죠.
그렇다면 2025년, 우리는 어떤 변화에 주목해야 할까요?
오늘은 2025년 공동구매 트렌드를 알아보고, 성공적인 운영을 위한 필수적인 팁을 소개합니다. 인스타그램, 유튜브로 공동구매를 진행하고 있는데, 어떤 방식으로 기획해야 할지 어떤 공동구매 플랫폼을 선택해야 할지 고민이라면 끝까지 읽어주세요! 😊
5가지 키워드로 알아보는 2025년 공동구매 트렌드
1. 개인의 취향을 최대로 반영하는 ‘초개인화’
전자상거래 전반에서 초개인화 전략이 마케팅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공동구매는 이러한 초개인화 전략을 가장 잘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기 때문에, 2025년에 공동구매는 더욱 ‘개인의 특성’에 집중될 예정입니다.
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구매자의 선호 상품, 시간대, 소비 패턴에 맞춘 상품 구성이 공동구매의 성공으로 이어질 수 있어요. 또한 인스타그램, 유튜브 인플루언서라면 이미 많은 분들과 친밀하게 커뮤니케이션하는 소통 전략을 사용하고 계실 텐데요. 이러한 소통 전략이 공동구매와 만나 초개인화된 구매 환경을 제공하게 됩니다.
개인화된 경험을 제공하는 브랜드/인플루언서는 소비자 만족도를 높이고, 재구매 고객을 확보하게 되어 공동구매를 하는데 유리한 위치를 차지할 수 있으니까요. 또한, 소비자와의 직접적인 소통을 통해 피드백을 수집하고, 이를 제품 개발이나 서비스 개선에 반영하는 것도 중요해집니다.
2. 유튜브, 인스타그램을 중심으로 하는 ‘SNS 기반’
유튜브와 인스타그램은 여전히 공동구매의 핵심 채널로 입니다. 브랜드의 입장에서는 인플루언서와의 협업을 통해 신뢰를 얻어 구매를 촉진하고, 인플루언서는 콘텐츠 중심으로 고객에게 공동구매를 제공하죠. 인플루언서는 친구와 같이 친근한 관계지만 라이프스타일에 영향을 미치는 사람이기 때문에, 2025년에도 여전히 SNS 기반으로 공동구매가 활성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기존에는 인플루언서의 굿즈, 제작 상품 등을 판매하는 추세가 대부분이었는데요. 최근에는 기존에 판매하던 브랜드 제품을 공동구매 플랫폼을 통해 인플루언서가 판매하는 형태로도 많이 진행됩니다. 브랜드 이미지와 맞는 인플루언서의 팬들에게 제품 구매를 유도하게 되는 것이죠.
3. 시야와 안목을 넓힌 제품들로 ‘다양화’
대표적인 공동구매 제품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흔히 효소, 화장품 등 뷰티 카테고리의 제품을 떠올리실겁니다. 하지만, 2024년에 이어 2025년에도 더욱 다양한 품목이 공동구매를 통해 판매될 예정입니다. 기존 인기 품목 외에도 이제는 전자기기, 밀키트, 지역 특산품까지 더 다양한 제품을 공동구매로 만나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공동구매 시장이 확장되면서 소비자들의 다양한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한 전략으로 볼 수 있어요.
전자기기 같은 경우에는 ‘SNS로 구매하기에는 너무 고가가 아닐까?’라는 생각을 하게 마련인데요. 이럴 때 공동구매 플랫폼을 통해 특별 할인가나 사은품 등을 제공하면서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습니다. 여기에 인플루언서가 작성하는 콘텐츠와 결합하면 더욱 시너지 효과가 나죠.
4. 우리나라를 벗어난 새로운 제품까지 ‘해외직구’
공동구매를 통한 해외 직구도 더욱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인스타그램, 유튜브에는 해외에 거주하고 있지만, 한국 팬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하는 인플루언서가 많은데요. 이러한 해외 인플루언서들이 사용하는 제품을 한국에서 직접 구매하는 공동구매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미국에만 있는 크리스마스 한정 제품이나, 스페인의 좋은 올리브오일처럼 국가 특성이 있는 제품을 그 나라에 거주하는 인플루언서가 선택한다면 더 믿고 구매하는 것이죠. 특히 해외 상품은 국내의 상품보다 더 독특하기 때문에 사람들의 눈에 띌 확률이 높습니다.
5. 더 친환경적이고 더 착한 소비를 위한 ‘지속가능성’
공동구매 플랫폼을 이용하는 소비자들은 단순히 구매자가 아니라 ‘팬’이기 때문에 더 좋은 가치를 소비하려고 합니다. 그래서 가격과 함께 여러 가지 요소를 고려하는데요. 친환경성, 동물 복지 등 지속가능성을 고려하여 공동구매를 선택하는 경우가 많죠. 이러한 트렌드는 기존에는 친환경과 관련된 인플루언서에게만 국한되었다면, 이제는 모든 공동구매에 공통적으로 적용되고 있습니다.
공동구매 상품에 친환경 포장재를 사용하거나, 구매 금액의 일부를 환경 보호 기금에 기부하는 캠페인을 통해 소비자들의 호응을 얻을 수 있을 거예요. 또한 이러한 인플루언서들은 ESG 경영을 하는 브랜드와 협업할 가능성도 높아지겠죠.
공동구매 성공적으로 관리하는 방법? : 공동구매 플랫폼으로 간편하게 관리하기
1. 짧은 시간에도 효율적으로 운영하는 것에 집중!
공동구매의 성공은 철저한 관리와 효율적인 운영에 달려 있습니다. 공동구매는 구매량이 많고 다양한 고객이 한꺼번에 몰리는 특성이 있기 때문에, 물량 관리, 배송 처리, 고객 응대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그런데, 이 모든 걸 인플루언서 한 명이 해내기에는 쉽지 않죠.
이러한 문제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자체적인 커뮤니케이션 시스템 개선 등의 방법이 있지만, 가장 추천드리는 방법은 공동구매에 특화된 공동구매 플랫폼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기존의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아입웹 등의 플랫폼은 일반 판매 플랫폼이기 때문에 단기간에 물량이 집중되는 공동구매에는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답니다. (👉공동구매 플랫폼 3사 완벽 비교)
2. 브랜드와의 연관성이 중요해요!
공동구매는 인플루언서의 이미지가 브랜드와 얼마나 잘 어울리는지에 따라 성패가 갈립니다. 인플루언서의 이미지와 잘 맞다면 브랜드의 신뢰도와 호감도가 빠르게 상승할 수 있죠.
이렇게 브랜드와 인플루언서의 협업 사례가 증가함에 따라 브랜드, 벤더사, 인플루언서의 협업 과정이 더욱 중요해졌습니다. 소비자에게 문제없이 제품이 배송되려면 브랜드-벤더사-인플루언서의 원활한 소통이 필요해요. 공동구매 플랫폼을 통해 어떻게 원활하게 소통하는지 아래에서 알려드릴게요!
성공적인 공동구매 플랫폼: 인포크마켓이 필수인 이유
😎 인플루언서 : 구매 증대를 위해 실시간으로 대응할 수 있어요.
기존의 플랫폼, 즉 공동구매 플랫폼이 아닌 경우에는 실시간으로 재고를 확인하기 힘들고, 구매자의 배송 정보만 확인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었어요.
그런데 공동구매 플랫폼인 인포크마켓을 통해 공동구매를 진행하면 1️⃣재고 현황을 실시간으로 체크하고 2️⃣주문/결제 상태가 자동을 업데이트 되기 때문에 공동 구매 상품을 편리하게 관리할 수 있어요.
또, 3️⃣ 구매자 정보를 통합하여 관리할 수 있어 실시간으로 고객에게 구매를 촉진하는 콘텐츠를 업로드하는 등의 공동구매 매출 상승 전략을 세울 수 있죠. 그리고 이러한 구매자 정보 수집은 장기적으로 어떤 상품을 선정해야 내 채널에 적합한지, 적정한 가격은 어느 정도인지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브랜드 : 리스크, 매출 관리에 적합해요.
공동구매는 매력적인 만큼 그만큼 리스크도 보유하고 있죠. 이러한 리스크를 관리하고 인플루언서별로 성과를 확인하는 것이 브랜드 입장에서 가장 중요합니다. 그런데, 기존에 자사몰이나 스마트스토어를 활용하면 브랜드 담당자가 중간에서 인플루언서와 집중적으로 커뮤니케이션해야 하고, 실시간으로 고객의 불만을 확인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었어요.
그런데 공동구매 플랫폼 인포크마켓을 활용하면 리스크, 매출 관리가 쉬워집니다. 1️⃣인플루언서 별 성과를 통합하여 볼 수 있는 대시보드가 있고요. 2️⃣인플루언서의 평판을 확인하면서 클레임 등을 빠르게 스캐닝할 수 있는 기능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효율적인 리스크 관리가 가능합니다.
또한 3️⃣공동구매의 성과를 자동화된 리포트로 제공하기 때문에 각 공동구매의 성과를 분석할 시간이 줄어들죠. 이런 데이터 자동화, 시각화 과정은 의사결정의 시간을 줄여줘, 브랜드의 입장에서 공동구매를 더욱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합니다.
🔗 벤더사 : 중개 프로세스를 최적화하고 배송 지연을 막을 수 있어요.
기존에 공동구매 플랫폼을 사용하지 않는 경우, 벤더사는 브랜드의 재고를 실시간으로 확인하기 어렵고 주문 확인을 빠르게 할 수 없었어요. 그래서 배송은 빨리 해야 하는데, 고객 정보는 확인할 수 없어 발을 동동 구르게 될 때가 많았죠.
그런데 공동구매 플랫폼인 인포크 마켓에서는 브랜드, 인플루언서, 벤더사 모두 주문 현황을 확인할 수 있어 즉각적인 빌주가 가능하고 빠르게 배송을 진행할 수 있어요. 또 여러 사람과 협업하는 관계에서 책임소재가 명확해져 벤더사가 일하기 좋은 환경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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